희망오름학교
Home 희망오름학교 학교장 인사말

학교장 인사말

전국 최초의 초등 치유형 위탁대안학교

희망오름학교는 치유형 대안교육기관으로 정서행동에 병리적 증상을 보이는 학생의 전문적 치유와 학습을 병행할 수 있도록 전문병원과 연계해 운영되는 교육기관입니다. 지난 2019년에 설립된 희망오름학교는 전국 최초의 초등 치유형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으로 지정되어 초등학생의 전문적인 치유와 교육을 실시하였고 아동들의 내적 갈등과 가족간의 문제를 치료함과 동시에 교육을 병행하여 원적학교에 성공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희망오름학교는 아동의 표면적 문제 행동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의학적, 심리적, 교육적, 사회적인 다학제적 관점을 통해 근본적인 변화의 가능성을 모색합니다. 또한, 아이들에게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전문 인력을 통해 빠르게 치료적으로 개입하고, 가정내에서도 아동과의 관계에서 겪는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 전문적인 지지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희망오름학교는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며, 일반 학교에서 실시하기 어려운 다양한 심리 치료와 대안교육이 이루어 집니다. 특히, 주변의 부정적인 시선에서 벗어나 교사·부모·친구와의 신뢰 관계를 회복하고, 내적 상처를 치유하는 등 건강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결과 아이들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적성을 알게 되며, 배움에 대한 새로운 즐거움을 경험하는 등 미래지향적 관점을 회복하게 됩니다.

마음의 상처를 가진 아이들이 희망오름학교를 통해 건강을 회복하고 훌륭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염원하며 이 공간이 작인 밑거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미지명

희망오름학교장 이선영

- 의학박사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 보건복지부 산하 인천광역시 중구 정신건강증진센터장
- 정신보건심의위원회 심의위원, 심판위원
- 국가 인권위원회 인권 강사
- 노인 장기요양 치매전문교육 교수요원
- 인천광역시청소년상담지원센터 실행위원
- 인천지방법원 소년보호사건 전문가 및 가사상담위원
- 인하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
- (전) 대한신경정신의학협회 부회장
- (현) 대한신경정신의학협회 인천지부 학회장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