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Home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구성

교육과정의 구성

교육과정의 구성

  • 본교의 교육과정은 인천광역시 교육청의 재가에 따라 위탁생을 대상으로 별

  • 본교는 치유형 대안학교로서 치유와 정서 안정에 최우선의 목표를 두고 교 과를 구성한다. 교과는 치료교과, 대안교과, 일반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구성한다.

  • 모든 교과의 강사 자격은 해당분야 전공자, 해당분야의 치료자격증 소지자, 해당 분야의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가 진행한다.

정신건강 전문 치료교과
초등학생을 위한 Adler 집단상담 프로그램 일상에 관한 이야기부터 왕따 경험담 등 다양한 주제로 접근. 정신과전문의 주관 하에 그룹치료를 진행하며 집단 역동성과 개인의 태도를 파악하여 치료적 개입을 진행함.
또래집단 프로그램 임상심리전문가가 주관하며 정서 및 행동문제나 사회기술의 부족으로 인해 또래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들의 친사회적인 행동을 증가시키는 프로그램임.
사회기술훈련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주관하며 아동이 사회에서 기본적으로 익히고 유지시켜야 할 여러 가지 대인관계기술을 이해하고 변화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임.
통합예술치료교과
음악치료프로그램 음악집단치료는 다른 아동과의 교류와 소통, 사회성 발달 등이 요구될때 효과적이며 집단의 응집력과 역동성 자체가 치료의 극대화를 이끈다. 음악 을 매개로 집단속에서 소통하고 표현하며 아동들의 심리정서적 안정을 도울 수 있다.
동작치료프로그램 임상심리전문가가 주관하며 정서 및 행동문제나 사회기술의 부족으로 인해 또래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들의 친사회적인 행동을 증가시키는 프로그램임.
미술치료프로그램 미술집단치료는 집단상담과 미술을 활용하여 아동들이 서로의 감정을 표현하고 격려함으로서 희망을 주고 긍정적인 역동성을 힘을 일으키는 활동이다. 미술을 매체로 하여 아동의 생활문제해결에 필요한 태도와 자기 관리 능력을 습득하고 대인관계기술을 향상시닌다.
연극치료프로그램 연극치료란 함께 상상하고 행동하는 과정 즉, 연극을 매개로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며 마음의 상처와 불편함을 풀어내고 회복하는 힘을 일깨움으로서 아동의 치유와 성장을 돕는다. 아동의 주의집중 어려움과 과잉행동 감소, 충동성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동물매개치료프로그램
보통교과 및 대안교육프로그램
독서와 국어 음악집단치료는 다른 아동과의 교류와 소통, 사회성 발달 등이 요구될때 효과적이며 집단의 응집력과 역동성 자체가 치료의 극대화를 이끈다. 음악 을 매개로 집단속에서 소통하고 표현하며 아동들의 심리정서적 안정을 도울 수 있다.
사회 임상심리전문가가 주관하며 정서 및 행동문제나 사회기술의 부족으로 인해 또래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들의 친사회적인 행동을 증가시키는 프로그램임.
노작프로그램 미술집단치료는 집단상담과 미술을 활용하여 아동들이 서로의 감정을 표현하고 격려함으로서 희망을 주고 긍정적인 역동성을 힘을 일으키는 활동이다. 미술을 매체로 하여 아동의 생활문제해결에 필요한 태도와 자기 관리 능력을 습득하고 대인관계기술을 향상시닌다.
놀이체육프로그램 연극치료란 함께 상상하고 행동하는 과정 즉, 연극을 매개로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며 마음의 상처와 불편함을 풀어내고 회복하는 힘을 일깨움으로서 아동의 치유와 성장을 돕는다. 아동의 주의집중 어려움과 과잉행동 감소, 충동성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창의적체험활동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두드림체험학습 직업탐색,
정신건강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중독예방교육, 성교육,
봉사활동 연극치료란 함께 상상하고 행동하는 과정 즉, 연극을 매개로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며 마음의 상처와 불편함을 풀어내고 회복하는 힘을 일깨움으로서 아동의 치유와 성장을 돕는다. 아동의 주의집중 어려움과 과잉행동 감소, 충동성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