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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심리검사

심리평가의 목적

  • 01

    학생, 부모, 교사 및 기타 관련자들에 대한 심층심리평가를 통해 문제를 진단하여 위탁생 선발을 결정하는 데에 자료로 활용한다.

  • 02

    입교생의 심리평가 결과에 따라 적합한 치료적 개입방법 및 중재 방향을 제시한다.

심리평가의 목표

  • 01

    입교생 선발을 위한 임상적 진단 및 평가를 할 수 있다.

  • 02

    문제 원인 및 맥락을 탐색할 수 있다.

  • 03

    잠재 능력 및 자아기능을 평가할 수 있다.

  • 04

    치료적 개입 및 치료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된다.

세부 추진일정

영역 내용 시기
계획 수립 심리평가 추진계획 수립 위탁전
평가접수 의뢰 문제 파악 및 분석 : 추천서, 소견서 접수 적절한 평가 절차 및 심리검사 결정 위탁전
임상면담 및 행동관찰 보호자, 교사, 학생 임상면담 및 행동관찰 가족력, 개인력 정보 수집 위탁전
심층평가 1차 심리평가 : 자기보고식 검사 연중 2차 심리평가 : 심층심리평가 위탁전
평가보고 및 결과해석 자료 해석 및 평가 보고서 보호자, 교사, 학생 결과 해석, 상담 치료 방법 안내 위탁전
사례회의 평가보고서를 바탕으로 한 사례회의 주관 위탁생 선발 결정 위탁전
치료개입 개별 임상 심리상담 (수시) / 임상치료(주1회) / 집단치료 (주2회) 위탁중
사전-사후 평가 검사 대상 : 입교생, 부모, 교사 입교전-수료전의 심리, 정서, 행동 변화를 비교 위탁종료전

심리평가의 내용

- 1차 심리평가 : 자기보고식검사 다면적인성검사(MMPI-A), 문장완성검사(SCT), 벡우울척도(BDI or CDI)), 불안척도(SAIC, TAIC)
- 2차 심리평가 : 심층심리평가 - 성격, 정서, 행동, 사고, 인지기능 평가

1) 성격 : 벤더-게슈탈트검사(BGT), 집-나무-사람그림검사(HTP), 가족동적화검사(KFD), 학교생활그림검사(KSD), 로르샤하검사(RORSCHACH)
2) 부모 : 한국아동인성평가(KPRC), 다면적인성검사(MMPI-2), 문장완성검사(SCT)
3) 인지기능 : 벤더-게슈탈트검사(BGT), 집-나무-사람그림검사(HTP), 지능검사(K-WISC)
4) 종합 : 벤더-게슈탈트검사(BGT), 집-나무-사람그림검사(HTP), 가족동적화검사(KFD), 학교생활그림검사(KSD), 로르샤하검사(RORSCHACH), 지능검사(K-WISC)

- 사전사후 평가 : 성격평가질문지(PAI-A), 한국아동인성평가(KPRC), 교사용 아동행동평가(ABAS-K)

기대효과

  • 01

    임상적 진단 및 평가를 통한 신속한 위기개입

  • 02

    자녀의 심리적 상태에 대한 이해 및 정보 획득

  • 03

    자녀에게 맞는 지도 방법 및 부모 - 자녀 관계 개선

  • 04

    학생의 특성에 맞는 지도 및 대처방법 획득

  • 05

    학생의 학교복귀 촉진을 위한 지원자로서의 관계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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